오늘의 퀴즈 — ‘이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요’를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한 중국

📘 아래 퀴즈는 이광동 선생님의 「올바른 중국어 문법 보어편」 교재를 기반으로 출제되었습니다. 교재 구매는 여기를 클릭해주세요.

📌 상황

시장에서 물건을 샀는데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. 친구에게 ‘이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’라고 말하려고 합니다.


🧩 문제

‘이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요’를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한 중국어는?

오늘의 퀴즈 — '이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요'의 올바른 중국어 표현은?

시장에서 물건을 샀는데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. 친구에게 ‘이 가방이 너무 무거워서 들 수 없어’라고 말하려고 합니다.

💡 상세 해설

정답: 这个包太重,拿不了。

‘~할 수 없다’는 표현에서 한국 학습자들이 ‘不能’이나 ‘不可以’를 자주 사용하지만, 능력 부족으로 인해 어떤 동작을 완수할 수 없을 때는 결과보어의 가능형 ‘V+不了(bùliǎo)’를 사용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.

‘拿不了’는 ‘들 능력이 안 된다(들 수 없다)’는 의미이고, ‘拿不到’는 ‘손이 닿지 않아서 잡을 수 없다’는 뜻으로 의미가 다릅니다. 무거워서 들 수 없는 상황이므로 ‘拿不了’가 가장 적절합니다.

💡 이 설명만으로 부족하다면? 이광동 선생님의 1:1 수업에서 더 깊이 있는 문법 설명을 들어보세요!